티스토리 뷰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촬영지 몇부작

 

블랙독은 tvn에서 방송되는 월화드라마로서 유령을 잡아라 후속작으로 12월 16일부터 방송중이다, 16부작으로 제작되었으며 서현진,라미란 주연으로 2020년 첫 월화드라마. 프레임 밖에서 바라본 학교가 아닌, 현실의 쓴맛을 누구보다 잘 아는 기간제 교사를 통해 그들의 진짜 속사정을 내밀하게 들여다본다. 기존의 학원물과 달리 교사를 전면에 내세워 베일에 싸인 그들의 세계를 밀도 있게 녹여내며 완벽하게 새로운 드라마의 탄생을 예고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블랙독 기획의도

 

블랙독(Black Dog)증후군.
단지 색이 검다는 이유만으로
검은 유기견 입양을 꺼리는 현상.
각자도생(各自圖生).
각자가 스스로 제 살길을 찾아 경쟁해야만 하는 이 시대.

한 번의 실패가 영원한 낙인이 될 수 있는
우리사회에서 편견을 떠안고 소외된
‘블랙독’들은 늘 존재한다.
‘우리, 함께’라는 말보다
‘혼술, 혼밥, 비혼’으로 대표되는
‘나홀로’가 대세인 이 시대에서
어쩌면 우리 모두는 ‘블랙독’이 아닐까.
혹여 자신이 소외되더라도
서로를 이해할 여유, 보듬을 용기 없이
원래 세상이 그러하다는 듯 쉽게
포기한 채로 세상에 자신을 던져두니 말이다.

주인공 고하늘도 그중 하나다.
‘강남 8학군’ 대치동에 위치한 사립고의 신입 교사.
겉보기에는 남부러울 것 하나 없어 보이지만,
사실 그녀에게는 ‘1년짜리 기간제’
교사라는 비밀이 있다.
하지만 학교는 이런 문제들을
외부에 알리고 싶어 하지 않는 분위기이고.
거기에다가 첫 출근부터 교무부장의 낙하산,
거짓말쟁이라는 오명까지 쓰게 되었으니...
오래도록 꿈꿔온 선생님이 됐다는 기쁨도 잠시,
사립학교라는 총성 없는 전쟁터에서
‘가짜 선생님’이 ‘진짜 선생님’이 되는
게임에 오롯이 내던져진 것이다.

학교라는 이 사회의 축소판 안에서
그들만의, 그 세계만의 특수한 비밀과 룰 속에서
자신이 처한 현실의 쓴맛을 거듭 느끼게 되는 하늘.
하지만 그녀가 이대로 무너질 것이라는 속단은 이르다.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진짜 선생님’이 되기 위해 기꺼이
전쟁터에서 고군분투할 준비가 돼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있지만 진정한 스승은 없다’고 말하는 시대.
이 드라마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도
어떻게든 교사의 ‘의(義)’를 찾고자 하는
이들의 짧지만 긴 여정을 담고 있다.
이들의 길에 발맞춰 함께 걷다 보면,
모두가 절망적이라고 말하는
우리 교육의 현실 속에서도 작은
희망의 불씨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이제,
편견을 깨고 이들과 소통할 수 있을지는,
우리의 몫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블랙독 등장인물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고하늘(29)ㅣ서현진

진학부·3학년부, 국어, 기간제 교사
총성 없는 사립학교 전쟁터에 내쳐진 이 시대의 블랙독.
“어떻게 하면 됩니까. 정교사, 그거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냐구요.”

성실하게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님 아래, 일생을 시험 보며 살아간다는 대한민국에서 바람직한 고등학교 생활을 보냈다. 머리 회전이 빠르고 준비성도 철저해 꽤 성적도 잘 받는 편이었다. 이런 겉모습과는 달리 어릴 때부터 그녀의 진짜 모습은 남들에게 별 관심 없는, 자신만의 성을 쌓고 사색하는 부류였다. 학창 시절 동안 진정 친하다고 생각하는 친구도 거의 없었을 뿐더러 삶의 목표도 크게 없었다. 그런데 수학여행을 가던 중 버스 전복 사고가 일어나면서 그녀의 인생이 송두리째 변했다.

자신의 인생에서 스쳐 지나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선생님이 자신을 구하고 죽음에 이르게 된 것. 사립학교에서 ‘기간제 교사’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던 김영하 선생님이다. 그때부터 얄궂게도 그녀의 목표는 교사가 되었다. 그저 스쳐 지나가는 사람 중 하나였던 선생님이 자신의 인생에 가장 큰 물웅덩이를 남겼으니, 못내 그리워서라도 그의 뒤를 따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인서울의 그럭저럭한 대학을 졸업하고 교직이수를 하지만, 현실의 벽은 높기만 하다. 임용고시에 번번이 낙방하던 하늘은 교육열 높기로 소문난 대치동의 일반계 사립 고등학교, 대치고의 기간제 국어 교사로 뽑히게 되는데... 뭐라고? 내가 낙하산이란다.

이때부터 하늘은 자신도 모르게 총성 없는 전쟁터에 내던져지게 된다.


드라마 블랙독의 주인공. 서현진이 연기하고 류지은이 고등학생 시절을 연기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김영하 (과거 35)ㅣ태인호
순직한 기간제 교사

과거 자신을 희생해 하늘의 목숨을 구했다.

겉보기에는 껄렁대고 학생들에게도 애정이 없어 보였지만, 사실은 누구보다도 학생들을 사랑하는 이상적인 교사였다. 언제 학교를 떠나야 할지 모르는 기간제 교사였기에 학생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내비치지 못했다. 자신이 기간제 교사라는 사실은 학생뿐 아니라 어머니, 아내에게까지도 말하지 않았었다. 때문에 아내 영숙과 영하의 노모는 영하가 죽고 나서야 그가 기간제 교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늘의 마음속에 살아남아 학교에 끝까지 남아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송영숙 (46)ㅣ이항나
국숫집 사장, 영하의 아내

죽은 영하의 아내.

현재는 국숫집을 운영하고 있다. 영하의 희생으로 살아남은 하늘과 지금까지도 친분을 유지해오고 있다. 하늘을 볼 때마다 가슴이 메어오지만 생각해보면 자신에게 의지하는 그 아이에게 자신이 더 의지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문소녀 (57)ㅣ김정영
하늘의 엄마

자식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마다하지 않는 이 시대의 평범한 어머니.

남동생은 대치고의 교무부장인 문수호다. 과거에 아픔을 겪은 딸을 늘 안쓰럽게 생각해 어떻게든 도움이 되고자 노력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고성철 (60)ㅣ맹상훈
하늘의 아빠

세탁소를 운영하며, 늘 하늘의 뒤에서 묵묵히 응원해주는 아버지다.

늘 아내에게 기가 눌려있지만 딸 사랑만큼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을 사랑꾼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박성순(45)ㅣ라미란

진학부장, 국어, 정교사
학생들 앞에서라면 광대 짓도 마다치 않는 이 구역의 미친개.
“우리 부서는 말이야. 이렇게 홍보하고 캐내서 한 놈이라도 좀 더 좋은 대학에 들어가면 그걸로 된 거야.”

학교를 대표하는 소문난 워커홀릭, 여중호걸, 대치동 내 입시‘꾼’ 중 한 명. 진학부장 10년 차로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대학 입시와 학생들 성적, 입시 정보들을 줄줄이 꿰고 있는 베테랑 선생님이다. 사교육에 밀려 공교육이 무너져 간다지만, 그래도 자신만큼은 거액의 돈을 주는 입시 컨설팅 학원이 아닌 학교에서, 학생들의 입시를 도와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교실에서, 학생들 앞에 섰을 때만큼은 그저 한 명의 어릿광대가 돼도 좋다고 생각한다. 요즘 인기 있는 남녀 아이돌 그룹을 줄줄이 꿰고 있어 학생들과의 소통도 문제없다. 하지만 학생들을 대할 때와 달리 몇몇 교사들 사이에서는 ‘미친개’로 불린다. 뭐 하나에 꽂히면 앞으로 돌격이다. 일단 일을 저지르고 보며 당황스러울 정도로 솔직한 성격으로 동료들에게 호불호가 확실한 편. 이와 달리 자기 사람들에게는 어마어마한 츤데레 기질을 발휘, 무심한 듯 시크하게 사람을 잘 챙긴다.

그러던 중, 젊은 신입 기간제 교사 하나가 교무부장의 라인을 타고 진학부로 밀고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이 놈 잘 걸렸다, 미친개 본능을 일깨우려던 찰나, 어라? 의외로 실력 있어 보인다. 그리고는 그에게 무심한 척 진학부 막내 자리를 내어주었다.

그래, 실력만 있다면야 낙하산이든 헬리콥터든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찝찝하죠? 애들이 이렇게 나올 때는 경험상 애들 말이 맞거든요.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도연우(29)ㅣ하준

진학부, EBC 강사, 국어, 정교사
실력 하나면 그 무엇이든 뚫을 수 있다고 믿는 이상주의자.
“저는 개인적으로 교사는 정치보다 학생이랑 수업 쪽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서요.”

진학부의 얼굴마담이자 EBC(교육방송) 강의를 맡고 있다. 학부모, 학생들의 자타공인 인기도 1순위. 대치고 역사상 유래 없이 기간제 생활 일 년만에 정교사로 발탁된 스타 선생님.

“선생님, 잘 생겼어요”라는 말보다는 “선생님 수업 재밌어요!”라는 말에 더 가슴이 뛰는 열혈 청춘이다. 학생들의 인생에 있어 그저 스쳐 지나가는 선생님으로 남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다. 세련된 외양과는 달리 한적한 강원도 시골 출신으로 오로지 자신의 능력만으로 부푼 꿈을 안고 학교에 입성했다. 하지만 현실은 이상과는 달랐다. 교사가 물갈이되지 않는 사립학교 특성상 학교 내에는 파벌이 존재했고, 사내정치 또한 필요했다. 하지만 연우는 이에 대해 일찌감치 관심을 껐고, 대신 악착같이 실력을 키웠다.

아무도 트집 잡을 수 없도록. 그런데 갑자기 나타난 신입 기간제 교사 하나가 이사장 라인을 등에 업고 학교로 날아왔단다. 절대 도와주지 말아야지 했는데... 연우는 금세 알게 된다. 사람들이 편견 속에 감춰진 하늘의 진짜 모습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걸.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배명수 (33)ㅣ이창훈
진학부, 생물, 정교사

대치고 내의 소문난 투머치 토커이자 평화주의자다.

깐족거리고 넉살도 좋은 데다 성순과 죽이 잘 맞아 진학부의 분위기 메이커를 담당하고 있다. 정교사가 된 지 7년 차지만 아직도 학교 안 남자 정교사 중에서는 어린 축에 속한다. 예산을 아끼겠다며 지난 4년간 정교사를 뽑지 않은 탓이다. 그나마 있는 진학부 막내, 도연우 교사는 참으로 도도하고 고고하시니, 명수는 스스로 재롱둥이 역할을 자처하기로 했다. 그 와중에 드디어 같은 부서에 직속으로 신입 기간제 교사가 하나 들어왔다. 게다가 명수의 초등학교 후배(?)라니! 어쩌겠는가. 좋은 선배의 도리를 다해줄 수밖에. 하지만 이 열정도 잠시, 모든 것을 학교에 올인했던 그에게 매너리즘이 찾아왔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문수호 (44)ㅣ정해균
교무부장, 물리, 정교사

예비 관리자 1순위인 교무부장 직함을 맡고 있다.

고하늘의 외삼촌이다. 침착하면서도 용의주도한 사내정치의 대가. 대외적으로는 이사장 라인을 타고 있다고들 하는데, 자기 얘기를 잘 하지 않아 속내를 알기 어렵다. 때문에 동료들 사이에서는 의문스러운 사람으로 통한다. 상부의 지시이자, 자신의 의지로 [기간제 교사 카페]에 악의적인 교내 소문을 퍼트리는 의문의 존재를 홀로 추적하기 시작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송영태 (40)ㅣ박지환
3학년부장, 물리, 정교사

학생들의 인기에 목마른 질투의 화신.

어느 집단이나 서열은 늘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대학 서열을 매기는 것은 물론, 정교사와 기간제 교사는 질적으로 다른 교사라고 여긴다. 1년 선배인 진학부장 박성순 교사와는 오랜 앙숙. 그러나 스스로의 생각과는 다르게 막상 성순 앞에만 서면 한없이 작아진다. 때문에 박 부장이 없을 때를 노려 진학부를 공격(?)하기도 한다. 이사장 라인을 타고 있지만, 선봉장은 아니다. 위로 후보 1순위인 교무부장 문수호가 있기 때문.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지해원 (31)ㅣ유민규
3학년부, 국어, 기간제 교사

대치고를 졸업한 모교 출신 6년 차 기간제 교사.

자타공인 정교사 후보 1순위. 6년이나 대치고에 있었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들은 물론 친구들마저도 해원이 당연히 정교사인 줄로 알고 있다. 기다리면 언젠가 때는 곧 온다고 위안하며, 지옥 같은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중. 드디어 4년 만에 또 다시 정교사 TO가 생길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던 어느 날, 고하늘이 등장했다. 내 자리를 뺏기는 건 아니겠지? 내가 더 오래, 열심히 버텨왔는데...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김이분 (40)ㅣ조선주
교무부, 국어, 정교사

어느 직장에든 한 명은 있다는 그 또라이.

대치고 선생님들 중, 연우를 제외하고는 그녀에게 당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 어쩌면 당연한 수순으로 모두가 기피하는 그녀의 교과 파트너 자리에 고하늘이 당첨된다. 이때부터 이분은 자신의 또라이 기질을 마음껏 발휘해 하늘에게 고난과 역경을 선사하는데...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하수현 (34)ㅣ허태희
3학년부, 국어, 정교사

3학년부장 송영태와 친해 늘 그의 뒤를 그림자처럼 쫓아다닌다.

수업 능력, 행정 처리 업무 등 뭐하나 빠지지 않고 일을 잘 처리하며, 이상보다는 현실을 따르는 편이다. 교내 라인을 잘 타, 자신도 관리자 직급이 되기를 꿈꾼다. 하지만 아직은 젊은 교사다 보니 노련함이 부족하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 처리를 하는 데에 다소 미숙하다. 그러다 보니 늘 긴장한 상태로 주위를 살피고 머리를 굴려 녹초가 돼버리기 일쑤다. 그리고 눈치가 젬병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윤여화 (61)ㅣ예수정
진로부장, 진로, 정교사

정년 퇴임을 1년 앞둔 노(老) 교사.

비주류 과목이자 비인기 과목인 진로 과목을 맡고 있다. 일생을 큼지막한 업무 한 번 맡지 않고 평교사로 살아왔다.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은 그 누구보다 크지만, 나이가 들면서 어린 학생들과 의사소통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학교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젊은 기간제 교사인 하늘과 해원을 안타깝게 여기고 보듬어준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송지선 (30)ㅣ권소현
방과후부, 국어, 기간제 교사

대치고에 새로 온 방과후부 소속 신입 기간제 교사.

유일하게 하늘을 믿어주던 사람이지만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먼저 학교를 떠나게 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변성주 (59)ㅣ김홍파

교장

이 전(前) 교장이었던 이사장 아들이 인사채용 비리 사건으로 쫓겨나면서 36년 만에 드디어 교장이 됐다.

힘들게 오른 자리인 만큼 학교의 명성을 드높이고자 전 교사들을 달달 볶는다. 하지만 주변 학교들은 대치고를 신경 쓰지도 않는 것이 현실. 변 교장은 대치고의 현격한 인기 하락을 몸소 확인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고, 그때마다 더욱 열정을 불태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이승택 (55)ㅣ이윤희
교감

대치고의 영원한 2인자.

젊을 때는 키는 작아도 배포는 큰 교사였지만, 교감이 된 후부터 의기소침해지고 새가슴이 됐다. 위로는 이사장과 교장, 아래로는 평교사들 눈치를 보며 언제나 조마조마, 전전긍긍해 하는 인물이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구재현 (19)ㅣ박지훈
고하늘 반 (3-5) 학생

하늘이 담임을 맡은 반의 학생.

아버지가 이공계열 교수로 어머니보다 재현의 학업에 더욱 열성적이다. 집안도 부유한 편. 하지만 아버지의 지나친 관심은 스트레스가 되고, 날로 반항심은 더욱 쌓여만 간다. 평소엔 센 척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여린 구석이 있는, 어쩔 수 없는 십 대다. 훗날 하늘이 기간제 교사라는 것을 학생들 중 처음으로 알아차린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진유라 (19)ㅣ이은샘
고하늘 반 (3-5) 학생

하늘의 첫 제자이자 열렬한 팬.

전교 1,2등을 다투고 심화반에 들어갈 정도로 공부를 잘한다. 하지만 대치동에 사는 다른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집안의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것이 흠. 이른바 학생들 사이에서의 ‘블랙독’인 셈이다. 사소한 이유로 하늘과의 관계가 어긋나면서 홀로 힘겨운 학교생활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특유의 깡과 영악함으로 끝내 어려움을 이겨내고, 의대 진학이라는 목표를 향해 거침없이 전진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한재희 (42)ㅣ우미화
창의체험부장, 수학, 정교사

사내대장부 못지않은 여장부 스타일이다.

교무부장과 진학부장을 제외하고는 걸쭉한 부서들의 부장을 맡았다. 사내 정치 싸움에서 밀려 잠시 창체부로 좌천(?)됐지만, 호시탐탐 다시 교무부장 자리를 차고앉을 궁리 중.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손동하 (41)ㅣ이장원
방과후학교부장, 지리, 정교사

성순의 입사(?) 동기.

성순과 같은 해에 대치고에 들어와 험난한 일을 함께 겪으며 전우애를 쌓아왔다. 성별은 다르지만 성순을 인간적으로 신뢰하며, 그녀의 교육자적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1화에서 교장과 교감이 비밀스럽게(?) 새롭게 채용할 기간제 교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보고 새로 들어올 기간제가 낙하산인 줄 오해해 학교에 낙하산 소문을 퍼뜨린 장본인.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차태호 (39)ㅣ김승훈
정보부장, 수학, 정교사

처음 대치고에 들어왔을 때부터 먼저 들어온 성순, 동하가 살뜰히 챙겨줬다.

그 이후로 학교 안의 시시콜콜한 일들을 가감 없이 이야기할 정도로 두 선배 교사를 잘 따른다.

 

블랙독 부서소개

 

1. 대치고등학교
대한민국에서 교육열이 가장 높기로 소문난 ‘강남 8학군’ 대치동에 위치한 일반계 사립고.
여타 지역의 학교나 일반계 국·공립 학교와 비교하자면 지역과 사립학교라는 이점 덕분에 수준이 꽤 높다. 그러나 지역구 내에서는 대기업을 재단으로 하는 부유한 자사고(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나 오래된 명문 사립고에 치이는 탓에 이름값이나 대학 진학률이 항상 아쉽다. 그야말로 대치동 내의 또 다른 ‘블랙독’인 셈이다.


2. 진학부
학생들의 대학 진학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대치고 내 가장 치열한 부서로, 명문대 진학률로 학교의 명성과 인기도가 결정되기에 학교 내에서 파워가 가장 세다.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를 가장 많이 상대하는 부서다. ‘학종(학생부종합전형)’의 영향으로 대학교에 ‘영업’을 뛰는 일뿐만 아니라 주변의 대형 입시 컨설팅 학원들과도 경쟁해야만 하는, 일명 대치고의 최전방 공격수다.


3. 3학년부
3학년 담임 선생님들을 모아놓은 부서.

각 학년부에는 학년 부장이 따로 있다. 학년마다 서로 다른 고충이 있겠지만, 입시를 앞두고 예민해진 3학년 학생과 학부모들을 상대하는 3학년부는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다.


4. 교무부
교무부는 크게 고사계와 수업계로 구성된다.

먼저 고사계는 온갖 시험과 관련된 업무를 맡는다. 내신, 수능 시험 관리뿐 아니라 시험 시간표를 짜고 시험지를 관리하는 민감한 일을 처리한다. 수업계는 수업 관련 업무를 관리한다. 학기 초 수업 시간표를 짜고 학기 동안 선생님들의 수업 근태를 관리한다. 아픈 선생님이 있다면 그 수업을 메우느라 다른 선생님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해야 한다. 그야말로, 매사 동료 교사들에게 절절매야 하는, 대치고의 3D 부서다.


5. 창의체험부
학교에서 하는 온갖 ‘창의체험활동’을 만들어내는 부서다.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시행되면서 교과 외에 다양한 행사나 동아리 활동들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이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부서다. 동아리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만드는 소모임을 관리하는 일도 도맡는다.


6. 방과후학교부
말 그대로 ‘방과 후’나 ‘방학 중’에 하는 모든 수업들을 관리하는 부서.

선생님들이 방과후학교 수업을 개설하는 과정부터, 학생들이 그 수업을 대학교처럼 자유 신청하는 시스템까지 모두 관리하는 부서다. 선생님의 인기도의 따라 수강 신청 현황은 천차만별이다.


7. 정보부
학교에서 나름 컴퓨터 좀 한다는 선생님들이 있는 부서다.

주로 선생님들이 ‘한직’이라고 말하는 부서. 대치고 내에서 제일 힘이 없는 부서라고도 할 수 있다. 기계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하기에 컴퓨터를 잘 모르는 나이 많은 선생님이나 기계치 선생님들은 기피한다.


8. 위클래스(상담실)
법적으로 학교마다 상담실(위클래스)을 설치하는 것이 의무화되면서 지금은 모든 학교에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들의 생활 및 위기관리를 한다.

작게는 학생들을 상담하는 일부터 학폭위(학교폭력위원회)에 올라오는 사건까지 도맡는다.


9. 진로부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과 갈등을 함께 나누고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부서.

비주류 과목이자 비인기 과목인 진로 과목 선생님이 부서 일을 도맡고 있다.

 

블랙독 OST

 

Part 1 / 2019.12.24 발매 / 그림자 / 김보형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가사 - 낮게 내린 어둠에 기대 난
참았던 한숨을 듣는다
메마른 목소리
애써 대답을 해봐도
끝내 맴도는 어둔 침묵

다 부서져버린
나를 닮은 그림자
작은 바람까지 감춰 버린
상처가 그린 표정

더 짙어져가는
길을 잃은 그림자
손을 뻗어 힘껏 껴안아도
눈물을 드리워

두 발 끝에 걸린
네가 안쓰러워 그만
한참 다시 바라본다

낯설어진 모습에 놀라 난
멀어진 시간을 찾는다
고요히 되뇌어
끝내 닿으려 했던 곳
여기 한편이 저려 오네

다 부서져버린
나를 닮은 그림자
작은 바람까지 감춰 버린
상처가 그린 표정

더 짙어져가는
길을 잃은 그림자
손을 뻗어 힘껏 껴안아도
눈물을 드리워

두 손을 휘저어 봐도
멀리 달아나도 벗어날 수 없어
in my shadow

더 감추고 소리쳐 봐도 점점
삼켜낼 듯 다가와
my shadow
can't feel the light

더 초라해지는
나를 닮은 그림자
아껴왔던 작은 기대까지
한없이 길어지네

다 사라져가는
길을 잃은 그림자
자욱했던 안개 개고 나면
겨우 숨 고를까

두 발 끝에 닿은
네가 안쓰러워 그만
한참 다시 바라본다

유난히 더 여린
네가 미안해서 그저
한참 다시 바라본다

 

Part 2 / 2019.12.31 발매 / Moonlight / Sondia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가사 - Moonlight 나를 감싸안아
데려다줘
그럼 너의 온기를
간직하겠어

내가 어디에 숨어있든 다시 날 찾아줘
보기좋게 비껴나온 날 너의 빛으로
비춰줘

내 모든 발자욱과
내 창문 밖에
남은 너와 나의 흔적들

내 모든 것들이 다
그대로 남아
다시 날 채우네

Moonlight 내가 힘이 들 때
찾아와줘
그럼 네 빛을 따라
걸어가겠어

내가 어디에 숨어있든 다시 날 찾아줘
보기좋게 비껴나온 날 너의 빛으로
비춰줘

내 모든 발자욱과
내 창문 밖에
남은 너와 나의 흔적들

내 모든 것들이 다
그대로 남아
다시 날 채우네

 

Part 3 / 2020.1.13 발매 / 클랑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OST 시청률 몇부작



가사 - You fall out of night time when we're here

Your horizon be changed by yourself

You've gone to stay without stars

You make me feel relieved when time awake

And where are you and just stay here and know

In your eyes

Strolling in the sky without air

Controlling fire no wind

Take me the small room I can live alone

But I won't tell you gone

You've gone to stay without stars

You make me feel relieved when time awake

And where are you and just stay here and know

In your eyes

Strolling in the sky

In your eyes

In your eyes

Strolling in the sky without air

Strolling in the sky without air

Controlling fire no wind

Take me the small room I can live alone

But I won't tell you gone

 

블랙독 시청률

 

크게 주목받기 어려운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시청률이 올라가서 4회 기준으로 JTBC의 검사내전을 제쳤다. 다만 동시간대에 SBS에서 하는 낭만닥터 김사부 2의 시청률이 워낙 넘사벽이라 이를 넘기는 힘들것으로 보인다. 8회까지 방영된 결과만으로 보자면 은근히 매니아층이 많이 형성되어 꾸준히 시청률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블랙독 여담

 

  • 서현진은 뷰티 인사이드 이후 1년 1개월만에 드라마에 복귀하며, tvN 출연은 또 오해영 이후 3년만이다.

  • 라미란은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7 이후 7개월만의 드라마 복귀작이며, tvN 월화드라마로는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16 이후 1년 9개월만이다.

  • 하준은 아스달 연대기 이후 3개월만의 드라마 출연이며, 박주연 작가와는 드라마 스테이지 - 마지막 식사를 만드는 여자 이후 두 번째 호흡이며 박지환과는 범죄도시 이후 2년만에 이번에는 드라마로 재회하게 되었다.

  • 서현진과 태인호, 김홍파는 낭만닥터 김사부 이후 2년 만에 다시 만난다.

  • 드라마가 방영되기 5일 전인 12월 11일 오후 2시 서울 신도림동 라마다호텔에서 제작발표회를 열였다.

  • 학교(작중 '대치고등학교') 씬은 서울 영등포고등학교에서 촬영되었다. 실제 촬영한 곳은 공립학교인 반면, 드라마 속 배경인 '대치고등학교'는 사립고등학교이다.

  • 작가가 이번 작품이 첫 장편 입봉작이며,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으로 3년 여간 일했었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일반인들은 쉽게 알 수 없는 학교의 상황과 교육현실을 현실적으로 묘사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1화와 4화는 학교 내부의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문제를 특히 깊이 있게 다루었다. 이후에 학교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비정규직의 문제, 채용과정의 문제에 대해 성찰하는 목소리와 관련 기사들이 등장했다.

  • 3화 첫 시퀀스에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드라마 제목의 의미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제목인 '블랙독'은 사회학적 용어인 '블랙독 증후군'에서 가져왔으며, 블랙독 증후군이란 검은 개가 편견 때문에 입양을 많이 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 5부에서는 가상의 대학인 '한국대' 입학사정관이 등장하며,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인해 도입된 입학사정관제와 그로 인한 요즘 학교들의 고군분투를 보여준다.

  • 7화 엔딩에 던지고 8화에 방영된 일명 '국어과 바나나 사건'은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7화 방영 후 실검에 드라마 제목 대신 '국어과 바나나 사건', '바나나 사건', '블랙독 바나나' 등이 올라왔을 정도.

  • 8화 방영 당시, 일명 '국어과 바나나 사건'에서 복수정답을 인정해야하는지를 두고 치열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복수정답을 인정해야 한다는 쪽과 아니라는 쪽이 팽팽히 맞섰고, 다음 날까지도 설전이 이어졌다. 결국 '바나나 사건'에서 복수정답을 인정해야 하는가를 두고 인터넷에서 투표까지 하기에 이르렀다. 6천 여명이 투표에 참여한 결과는 놀랍게도 인정해야 한다와 인정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정확히 5:5다. 학교에서 서술형 채점을 할 때 실제로 이러한 예상치 못한 답안들이 속출한다고 한다. 또, 그런 답안들을 교과 협의를 거쳐 채점하는 과정도 어렵다고. 즉, 바나나 사건이 충분히 현실에서도 있을 법한 일이라는 것.

  • 8화 방영 직후 바나나 사건은 말도 안 되는 억지라는 평이 많았지만, 자세히 보면 억지는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억지는 아니라는 의견이 더 대세가 되었다.) 어휘적 중의성을 배우지 않은 사람 입장에선 당연히 바나나를 사람으로 본다는 건 억지라고 할 수 있지만 이카로스 학생들 입장에서는 방과후에서 예시까지 배웠기 때문에 시험에서 충분히 어휘적 중의성을 적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국어과 다른 교사들은 하수현 선생이 방과후에서 어휘적 중의성을 가르친 것을 몰랐을 뿐더러 하수현 선생도 자신이 학생들에게 가르쳐준 것을 몰랐기 때문에, 또 문제에 바나나는 고유명사가 아니라는 조건도 달지 않아 바나나에 어휘적 중의성을 적용시켜 문제를 풀었다가 오답 처리 된 이카로스 애들은 억울할만 하고 수능 교재를 검토했다던 사람의 말처럼 명백히 교사의 잘못이기 때문에 복수정답을 인정하는 것이 맞다. 8화 관련한 비평가들의 평을 봐도 이 사건이나 개연성에 문제를 삼는 경우는 없다. 오히려 이 사건을 통해 드러난, 문제 하나에도 치열하게 달려드는 현재 교육현장의 모습과 블랙 코미디식 유머에 초점을 맞춘 호평들이 대다수. 시간이 지나면서 이 사건이 억지라는 의견이 점차 수그러들고, 현직 교사들의 의견이 나오면서 이러한 서술형 채점의 혼란이 현실에서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라는 게 중론. 이 사건이 담고 있는 학교현장과 교육의 현실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분위기.

블랙독 현장사진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